Wargame & CTF/abex' crackme

[abex' crackme] 4번 문제 풀이

seomj 2020. 9. 26. 16:32

문제

crackme4.exe
0.02MB

풀이

 

파일을 실행시켜보았다.

 

 

아무거나 입력을 해보아도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.

 

ollydbg로 파일을 열어보았다.

 

ollydbg에서 문자열을 찾아보았다.

 

 

"Well done!" 이라는 문자열이 보인다.

 

일단 저 문자열을 따라가 보았다.

 

 

MSVBVM60.__vba

이런 식의 문자들이 보인다.

 

 

이러한 정보들로 보아하니 비주얼 베이직으로 프로그래밍된 것을 알 수 있다.

(peid를 이용하면 바로 알 수 있는 정보이다.)

 

 

비주얼 베이직으로 쓰인 함수들이다.

 

이는 우클릭 -> search for ->all intermodular calls 를 통해 볼 수 있다.

 

보다보면 StrCMP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곳에서 비교해준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.

(시리얼 값을 입력받을 때, 그 값이 시리얼인지 아닌지 비교해보려면 일단 암호와 입력값을 비교해봐야 할 것이다.)

 

이 곳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고 다시 실행한 뒤 아무 문자나 입력하였다.

 

 

ECX에 유니코드 2181600 이라는 숫자가 보인다.

 

이 숫자와 입력받은 값을 비교하는 것 같다.

 

 

 

참고

ko.wikipedia.org/wiki/%EB%B9%84%EC%A3%BC%EC%96%BC_%EB%B2%A0%EC%9D%B4%EC%A7%81_%ED%8F%AC_%EC%95%A0%ED%94%8C%EB%A6%AC%EC%BC%80%EC%9D%B4%EC%85%98

jihoon6078.tistory.com/21

securityfonder.tistory.com/26

 

'Wargame & CTF > abex' crackm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abex' crackme] 5번 문제 풀이  (0) 2020.09.26
[abex' crackme] 3번 문제 풀이  (0) 2020.09.26
[abex' crackme] 2번 문제 풀이  (1) 2020.09.20
[abex' crackme] 1번 문제 풀이  (1) 2020.09.19